2014년 3월 31일 월요일

2014. 03. 31 성경읽기

레위기 2-3장, 잠언 18장, 요한복음 21장, 골로새서 1장

레위기 2장

소제에 대한 규례
소제물은 기념물로서 제물을 드리는 사람을 하나님이 어여삐 보시고 그를 기억해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드리는 것이었다. 소제물 대부분은 제사장의 양식으로 쓰이지만, 제사장은 그것을 지극히 거룩한 것으로 존중해야 한다.

레위기 3장

화목제에 대한 규례
화목제는 제사를 드리는 사람이 가족이나 제사에 참여한 살마들과 함께 제물을 먹지만, 기름은 하나님의 것으로 남겨 놓는다. 기름을 힘의 근원으로 가장 귀중한 부분으로 여겨졌다. 이 식사로 양방간에 교제가 이뤄지거나, 관계의 회복이 이뤄졌다.

잠언 18장

지혜와 말
4    명철한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솟구쳐 흐르는 내와 같으니라 
6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의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7    미련한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 그의 입술은 그의 영혼의 그물이 되느니라 
8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가느니라 
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요한복음 21장

1-14절 디베랴 바다로 가신 예수님
제자들이 거둔 많은 물고기는 그들의 사역이 성공할 것이라는 암시다. 많은 물고기가 잡혔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않았으므로 교회 공동체에 속한 사람들이 결코 나뉠 수 없는 통일체를 이룬다는 약속을 담고 있다.

15-25절 베드로와 예수님의 대화
예수님은 베드로가 세 번 부인한 것을 아시고 세 번 사랑하느냐고 물으셨다. 이로서 부활하신 주님은 베드로의 허물을 없애주시고 그를 새로운 사람으로 만드셨다.
베드로에게 맡겨진 어린 양들 혹은 양들은 예수님의 양들이며 또 예수님의 양으로 영원히 남을 것이다.

골로새서 1장

감사와 중재의 기도

감사의 이유는 하늘에 쌓아 둔 소망 때문이다. 이 소망은 구원 곧 영생을 의미한다. 복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하나님 앞에서 우리는 자라갔다.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워지게 하소서.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어 자라게 하시고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소서. 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고 기쁨으로 모든 것을 견디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롤 통한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행위에 대한 감사가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첫 걸음이다.

창조와 구원의 주. 그리스도
그리스도는 우주적 유기체의 근원이요, 유지자요, 조종자이시다. 부활은 그리스도의 새로운 창조의 시작이다. 그리스도의 삶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의 충만을 담은 지상적 그릇이며 그의 죽음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모든 것을 위한 화해의 근거이다.

이방인들 가운데 사도의 직분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은 그리스도를 위해서 그리스도와 함께 겪는 고난이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죽음은 보완되어야 할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자기의 증언을 충실히 하려고 한다면 곤궁과 박해와 환난을 견디어 내야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