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4장, 욥기 32장, 누가복음 17장, 고린도후서 2장
출애굽기 14장
홍해를 건너는 이스라엘. 하나님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였고 병거를 보내 이스라엘을 추격하게 하셨다. 너무 두려워한 나머지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을 원망하기에 이르렀으나,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으로 그들은 구원을 얻는다.
4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즉 바로가 그들의 뒤를 따르리니 내가 그와 그의 온 군대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어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하시매 무리가 그대로 행하니라
바로가 하나님과 벌인 힘겨루기의 절정이 다가왔다. 권력에 눈이 먼 바로는 파멸로 치닫고 이로써 이스라엘을 도우시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드러난다. 하나님은 직접 행동하심으로 자기의 영광(무게)을 입증하여 스스로 영예와 명성을 얻으시려고 하신다.
12 우리가 애굽에서 당신에게 이른 말이 이것이 아니냐 이르기를 우리를 내버려 두라 우리가 애굽 사람을 섬길 것이라 하지 아니하더냐 애굽 사람을 섬기는 것이 광야에서 죽는 것보다 낫겠노라
이스라엘의 불안은 이해가 가지만 그들의 하급한 기억력과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불신은 비난과 불평의 이유가 되었다.
14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하나님의 백성을 살려내는 일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고 말씀하신 여호와뿐이시다. 이스라엘 스스로는 그 일에 이바지할 수도 없다. 나중에 이와 견주어 볼 만한 상황이 이스라엘에 닥쳤을 때 하나님은 같은 내용의 결단을 촉구하신다.
욥기 32장
엘리후의 첫 번째 말. 욥은 의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비추어 하나님을 재려고 했고, 친구들은 욥의 잘못을 증명할 대답을 찾지 못했다. 엘리후는 하나님의 명예를 훼손한 욥과 세 친구들에게 분노하며 말을 잇는다.
누가복음 17장
작은 자 중 하나를 실족하게 하면 연자맷돌을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낫다.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 있어도 능력은 나타난다. 종이 얻을 삯. 열 명의 나병환자 가운데 돌아온 것은 사마리아인이었다. 하나님 나라가 어떻게 임하는가?
10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
지도자들을 향한 말씀으로 한 영혼을 귀하게 여기며, 그들에게 부과된 봉사를 충실하게 행하고 특별한 보상을 바라지 말아야 한다.
고린도후서 2장
고린도에 두 번째 방문하는 바울은 기쁨으로 나아가려 한다. 처벌받은 성도의 용서. 복음 선포는 그리스도의 개선 행렬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